접촉을 하지 않는다. 비록 그 갈매기가 나의 시각경험을 야기 시키기는 하지만 직접적으로 그 갈매기에 관한 것이 아니라 나의 감관이 산출한 그 갈매기의 대표물(표상)에 대한 경험인 것이다.
대표 실재론은 착각 논증이 제기하는 비판에 대한 대응을 제공한다. 색깔의 예를 살펴보자. 동일한 옷은 다
감관으로 경험할 수 있는 것이나 조금만 생각해보면 알 수 있는 것을 뜻한다. 쉽게 말해 눈에 보이는 것과 논리적으로 추론해서 알 수 있는 것을 기연이라 하고, 눈에 보이지 않고 증명할 수도 없으며 추론해서도 알 수 없는 사실을 불연이라 한다. 그런데 대부분의 사람은 기연만 믿고 기연에 의지해 살
접촉이 많아지면서 합리적인 교육방법으로 그들을 구제하겠다고 결심했고, 아이들의
능력은 놀랄 만큼 향상되었다. 성공을 거둔 몬테소리는 이러한 교육방법을 정상아에게
적용하면 더 큰 효과를 거둘 것이라는 확신을 갖게 되었고, 로마대학에 철학과에
재입학해 교육학, 인류학, 심리학 등을 접한
때문에 이성론이 실체의 개념에서 출발하여 정신과 육체의 관계를 규명한 데 비해 경험론은 지식의 성격을 검토하여 지식의 기원, 대상, 범위를 밝히고 있다. 경험론은 인간이 감각을 통해 세계와 접촉하기 때문에 감각이 지식의 시발점이고 지식은 감각에 의해 생겨난다고 보았다.
1. 본유관념의 부인
접촉을 통해 직접 행해지기도 하고, 몸짓을 통해 간접적으로 행해지기도 한다. 몸짓 언어와 목소리 언어 둘 다 자연적인 것이기는 하다. 그러나 몸짓 언어가 더 쉽고 관습의 구속도 덜 받는다. 우리의 몸짓들은 우리의 자연적인 불안밖에는 아무것도 뜻하지 않는다. 그렇다 하더라도 가장 호소력 있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