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해방과 새로운 출발 >
1. 해방과 교회 재건(1945~1949)
1) 기독교조선남부대회 - 감리교, 장로교 교단 환원
a. 조선기독교단 남부대회
해방당시 유일하게 존재하던 교단은 '일본기독교 조선교단'이었다.
이 교단은 해방직전인 1945년 7월 19~20일 종교통합 정책에 의해 조직되어 8월 8일부터 전국에 교
부산을 선교본거지로 한 것처럼 서울에는 여러 교파의 본부가 주재하고 있어 경쟁을 피하기 위함이었다. 중국 연회로부터의 완전한 분립은 1907년에 시행되었다. 리드 목사가 최초의 남 감리교 선교사로 한국에서 일하는 동안 윤치호장로가 시종여일하게 협력하였음은 두말 할 것 없다. 그리하여
Ⅰ. 서 론
우리나라는 전 세계적으로 종교사업이 가장 잘되는 곳이라고 한다. 따라서 별의별 잡다한 종교가 국내에 들어와 있어 사이비 종교의 천국이라고 한다. 오죽했으면 “종교백화점, 종교공장장, 종교만물상”이라는 말이 나왔을까? 그만큼 우리나라의 경우 종교사업이 가장 잘되는 곳이다.
(2) 마포삼열 선교사를 돌로 치다.
당시 우리 나라에서는 위정척사운동의 영향으로 서양 오랑캐의 침입을 크게 경계하고 있던 때였다. 우리 무모한 이기풍도 서양 오랑캐를 매우 싫어하였다.
1885년 4월 5일, 선교사 언더우드와 아펜젤러가 우리 나라에 첫발을 내디딘 이후, 많은 선교사들이 들어
감리교회는 모든 시대와 모든 민족의 그리스도인들과 더불어 소위 `삼대 에큐메니칼 신조`라고 일컫는 사도신경, 니케아신경, 아타나시우스신경을 기독교인으로서의 공통 유산으로 계승한다. 특히 한국 감리교회는 다음의 다섯 가지 자료를 그 교리의 기반과 표준으로 삼고 있다. 즉 에큐메니칼 신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