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이미지의 관찰자와 정신분석학
* 거울단계에서의 소외
- 거울 단계에서 이미지를 인식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물리적 통제력과 통제할 수 있다는 환상 사이의 분리가 일어나므로 소외의 기초가 마련.
* 영화 관람과 소외
- 관객들은 아이가 거울을 보듯 스크린을 보며 일시적인 자아의 상실을
들어가면서
감옥이란 죄인을 가두어 두는 곳으로서 인간의 행동을 구속하는 공간이다. 심리적 감옥이라 하면 인간의 자유로운 사고를 구속하는 내면적 공간으로서, 인간의 의식적 무의식적인 과정들을 통제하는것이다. 즉, 인간은 의식적, 무의식적인 과정들을 통해 낳게 되는 이미지, 생각, 사고,
이미지즘 시학을 추구하게 된 것은 이 사실을 반증해준다.
4.2. 이미지즘에의 경도
1930년대 후반에 이르러 그가 갑자기 모더니스트로 변모하게 된 이유에 대해 그의 회고담 중에서 주목할 만한 대목이 있다.
고호의 <수차(水車)가 있는 가교(假橋)>를 처음 보고 두 눈알이 빠지는 것 같은 감동
이미지, 미화된 여성으로 비춰지지만, 반대로 불복종적인 욕망의 표출을 할 경우 ‘이브(EVE)’와 같은 마녀의 이미지로 전락하기도 했다. 여성은 항상 절대적인 남성중심의 성 이데올로기 위에서 이분법적인 평가를 받아야 하는 위치에 서 있었던 것이다. 이러한 관점이 보편을 이루고 있는 현실 속에
이미지와 자아 개념
인간이 자아를 형성해 나가는 과정에서 제일 먼저 만나는 것은 자신의 몸에 대한 이미지이다. 나이, 키, 몸무게, 머리 색깔 등과 같이 다른 사람들과는 구별되게 자신이라는 인간을 이루고 있는 눈에 보이는 기능적인 속성들이 여기 속한다. 어린이들은 성장하고 발달함에 따라 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