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다음의 글은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한 가수에 관련한 기사이다.
'강남스타일'로 지구촌 핫스타로 떠오른 가수 싸이가 또 다시 신기록을 세웠다. '강남스타일' 뮤직비디오는 24일 오후 6시30분께 세계 최대 영상사이트 유튜브에서 조회수 8억 369만여건을 올
강남스타일, 그 뜨거운 열기
싸이가 직접 찍어 자신의 미투데이에 올린
미국 아이튠즈 1위 장면
2012년 7월 15일 YouTube 첫 게시 후, 11억 8천만 조회수
커버댄스, 플래시몹 등 네티즌들의 다양한 변형
미국 방송 프로그램 출연, 할리우드 스타들의 SNS 통한 극찬
호주에서 직접 경험한 인기
마트, 펍
(싸이 case 차별성)
‘강남스타일’이 거두는 눈에 보이는 수익보다 무형의 경제적 가치가 훨씬 높다는 점에 주목
세계의 음원시장은 더 다양한 컨텐츠를 필요로 하고 있고, 그에 상응하는 소비가 이루어짐
천편일률적인 잣대로 생산되던 한류 컨텐츠의 뒷통수 강타
수만 명이 하나의 획일화된 컨텐
싸이의 강남스타일이 유트부 조회건수가 단기간 전세계적으로 5억회가 넘어 역대 3위에 올랐다, 또한 미국과 영국을 비롯해 벨기에, 덴마크, 네덜란드, 폴란드, 헝가리, 아르헨티나, 브라질 등 30개 국가 아이튠즈 차트 1위에 오르며 아이튠즈 월드와이드 차트(전 세계 아이튠즈 순위를 통합해 집계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