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또한 유성기의 출현으로 판소리의 향수방식에도 근본적인 변화가 일어났다. 본래 광대는 남자들이 하던 것이었는데 신재효의 제자 진채선이 최초의 여창이 된 후 허금파, 강소춘, 이화중선, 박녹주 등 여창이 다수 등장하게 되었다. 이러한 경향으로 판소리의 소리, 발림 등이 여성화되기도 했다.
강소춘·이화중선·박녹주 등 여창이 다수 등장하게 되었다. 이러한 경향으로 판소리의 소리·발림 등이 여성화되기도 했다. 8·15해방 후 판소리는 여성 국극단의 등장으로 한때 흥행에 성공하기도 했으나 판소리 명창들이 창극에 참여하면서 판소리는 점점 쇠퇴해, 1960년대에는 완전히 몰락하게 되었다
강소춘·이화중선·박녹주 등 여창이 다수 등장하게 되었다. 이러한 경향으로 판소리의 소리·발림 등이 여성화되기도 했다. 8·15해방 후 판소리는 여성 국극단의 등장으로 한때 흥행에 성공하기도 했으나 판소리 명창들이 창극에 참여하면서 판소리는 점점 쇠퇴해 ,1960년대에는 몰락의 길을 걸었다. 그
Ⅰ. 서 론
요즘은 여권신장이 되 많은 여성의 권익이 신장되어 왔지만 과거에 여성은 항상 남성을 존중하고 받들고 살며 그들의 주장을 제대로 발설하지 못하는 수동적인 삶을 요구받았다. 삼종지도라 하여 태어나서 부모를 따르고 시집가서 남편 따르고 늙어서 아들을 따라는 말이 있듯이 여성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