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화로 끼어들면서 분위기를 환기하고, (12) 발화의 내용에 대해서는 나중에 질문하고자 할 것을 의도하고 있다.
(32)에서 역시 자신의 발화 순서가 아님에도 발화를 하고 있다. (31)의 발화를 '잘 한다'고 칭찬하면서 분위기를 명랑하게 만들고 동시에 상대방이 질문해야 함을 비명시적으로 강조하고 있
강조되는 발화적인 성격을 강하게 띄고 있다. 이와 같은 랩의 '말하기'의 성격은 랩이라는 음악장르가 만들어진 절차를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
랩의 근원을 고대 아프리카의 부족 사회에서 찾아볼 수 있다. 그 당시 통신 수단은 오직 사람의 입뿐이었기에, 한 사람이 각 마을을 돌아다니며 최근의
강조하기 위해 일상발화에서와는 다른 독특한 발음법을 사용할 것으로 추측하였다. 이러한 가설을 바탕으로 한 본 논문에서는 최근 국내 주류 대중음악계의 주요 장르를 형성하고 있는 랩 음악에서 나타나는 독특한 음운현상에 대해 찾아보고 그 원인을 설명하고자 한다. 조사 대상으로는 다음 여섯
강조하고, 우리나라가 장차 동북아 시대의 중심국가로 도약해야 한다는 노무현 대통령의 생각을 엿볼 수 있는 대목이다.
세 번째로 ‘항상 국민 여러분과 함께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라는 연설문의 마무리를 변형하여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항상 국민 여러분과 함께 하겠습니다. 그리고 제 모
발화 형식 해설부 대화부가 서로 다른 유형에서 파생되었다는 것은 그것을 이루는 결속구조 장치의 운용이 다를 수 있다는 전제를 갖기 때문이다. 이에 다음 장에서는 해설부 중심의 광고 텍스트와 대화부 중심의 광고 텍스트의 결속구조를 비교하며 이들의 결속구조 장치 운용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