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창문학(講唱文學) 기원설, ④ 독서성(讀書聲) 기원설, ⑤ 육자배기토리 기원설, ⑥ 판놀음 기원설 등이 있다. 무가 기원설은 판소리가 일반적으로 육자배기토리권(전라도, 충청도, 경기도 남부, 경상도 서부)의 무가와 유사한 점이 많은 데 근거한다. 특히 무가의 담당층, 음악적 특성, 소재, 삽입 가요
강창문학 운문과 산문이 섞여 있는 연예양식적 성격이 강한 중국문학의 한 양식. 문자 그대로 이야기(講)와 노래(唱)를 섞어서 연출하는 연예양식적 성격이 강한 중국 문학양식이다. 일명 설창이라고 하기도 하며, 설창예술이라고 하기도 한다. (http://100.naver.com/100.nhn?docid=743297)
(講唱文學) 기원설 · 서
문학적 속성 때문에 그 전승 관계가 불명한 점 등을 들 수 있다.
지금까지 연구된 판소리의 장르규정에 대한 발췌와 판소리의 발생에 대한 연구들을 살펴보았고, 판소리 담당층과 시대 변화에 따른 그 추이, 판소리 공연의 양상과 청중의 역할을 확대하여 기록하고, 그 외 판소리의 가창방식과 판소리
대략 북송 초기에 기록
강경문의 분화 및 발전 때 성립
당의 중기 이후로 급속히 성행
말재주로 상대를 제압하기 위해 漢王, 유방을 꾸짖음
유방은 돌아가며, 복수를 다짐
5년 뒤 漢의 승리 → 계포는 도망자 신세가 됨
친구 주씨에게 찾아가 주씨 집에 이중벽을 세워 숨어 생활
변장을 하여 주
문학적 접근ㆍ민속학적 접근 그리고 中國의 講唱文學의 영향설 인권한 《판소리 唱者와 失傳 辭說 硏究》집문당, 서울, 2002년, 15쪽
이 提示된 바 있다. 그러나 이와 같은 설 역시 단지 가정에 의한 추측일 뿐 누구도 정확한 結論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어떤 연구에서도 影向이란 중요한 요소이다. 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