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이미 전 세계적으로 영향력을 확대해 왔던 초국적 기업(다국적 기업)들이 교통과 통신, 특히 인터넷을 통한 전자 상거래의 완벽한 실용화가 이뤄지면서 이들 초국적 기업들은 그들의 글로벌 기준(global standard)을 만들어 전 세계 국가들을 상대로 아무런 제약을 받지 않고 시장을 잠식할 수 있
다원주의와 상대주의는 사람들로 하여금 객관적인 도덕적 행위를 상대적으로 평가하면서 주관주의 주관주의 : 인식이나 판단의 기준이 주관에 있다고 보는 사상. 인식, 실천, 판단의 근거를 주관에 두는 주의. 인간의 판단은 개인의 주관에 좌우되기 때문에 타당하며 객관적인 판단은 없다고 한다. (표
Ⅰ. 서론
한국 사회의 전통적인 가족주의는 역동적인 근대화속에서도 흔들림 없이 지속되었다. 여전히 한국 사회에서 가족은 사회가 보호해주지 못하는 개인을 가장 안전하고 든든하게 보호해주는 사회적 안전망으로 인식되고 있다. 가족규모의 축소, 가족의 형태의 다양화 등 여러 변화에도 불구
I. 서 론
80년대 들어 활발히 전개된 한국의 사회과학은 한국사회의 현실에 대한 체계적이고 변혁적인 이론의 소개와 그 적실성을 두고 활발한 논의를 전개해왔다. 서구 이론을 소개하고 섭취하는 단계를 벗어나 한국적 특수성을 파악하고 그에 맞는 변혁적이고 보편적인 이론틀의 정립을 위한 노력
Ⅰ. 서론
새로운 사회변동을 이해하고 분석하기 위한 정보사회론의 발전은 개념사적으로 많은 우여곡절을 겪었다. 모든 연구자들이 개념을 엄밀하게 사용한 것은 아니지만 자신의 분석대상의 외연과 내연을 명확히 하는 것이 분석력을 높이는 첫걸음이라 할 때 개념의 변천사는 매우 중요한 의미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