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과제 기획
1.1 주제 선정 및 Brainstorming
우리 1조는 일상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제품들을 Brainstorming을 통해서 살펴보았다. 대략적인 Brainstorming의 결과는 밑의 그림과 같다.
<그림 1. Brain Storming>
① 유모차 : 유모차는 구조가 그다지 복잡하지 않을 뿐 아니라, 주로 한가지 목적으로만 사용되기
1. 문제점 조명
최근 컴퓨터의 보급과 인터넷의 대중화로 컴퓨터를 통한 작업 시간이 늘어남에 따라 VDT증후군이 급증하는 추세이다.
1) VDT증후군이란?
VDT는 영상화면 단말기(video display terminal 혹은 visual display terminal)란 단어의 약어로, 주로 인체공학에서 컴퓨터 화면표시를 지칭하여 사용하는 용어
“안전한 사다리”를 설계하라는 상사의 지시
보통 설계는 의뢰인의 의도, 목표, 형태, 목적, 기능 때로는 법적 요구 등의 구두/문서 지시로 시작
설계자의 첫 작업은 의뢰자의 필요를 objectives(goals)와 constraints(limits)로 변환하는 것
질문하는 것이 설계 전과정의 핵심
“안전한 사다리” 프로젝트에
제품이 쉽게 고장 나면 안되기 때문에, 제품의 견고성이 중요하다. 그리고 시험을 보며, 제품에 의해 부상자가 나오면 상당히 문제되기 때문에 안전성도 중요하다. 그리고 사용이 편리해야 하기 때문에 사용 편의성이 중요하고, 마지막으로 비용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5. 개념설계(Conceptual Desig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