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념미술이란?
1961년 플럭서스 작가 헨리 플린트가
언어를 다루는 방식이 두드러지는 미술을 가리키기 위해 ’Concept Art’ 라는 단어를 사용
몇 년 후, ‘Concept Art’ 대신 솔 르윗이 고안한
’Conceptual Art’ 라는 단어가 사용
Conceptual Art
종래의 예술에 대한 관념을 외면하고,
완성된 작품 자체보
Art), 옵아트(Op Art), 키네틱아트(Kinetic Art), 미니멀아트 (Minimal Art), 개념미술 (Conceptual Art) 로 나타났다.
이처럼 미술에는 종래의 미술사적 관점에서 상상하기 어려운 다양한 미술활동이 전개되며 비약적인 실험들이 이루어졌다. 그 중 대중 전달 매체로서의 TV는 이미 1950년대부터 대중문화와 일상생활
개념의 검증을 시도하게 되었다. 1960년대에서 70년대에 걸친 Conceptual Art, Minimal Art, Process Art, EarthWorks, Body Art, Happenings, Event 등 다양한 미술양식들의 미학적 관심사는 자연히 작품의 '비물질화' 그리고 '비영속화'에 귀결되었고 실험적인 태도와 지적이고 논리적인 경향을 동시에 띤 작업들이 대중들 앞에
대지미술의 개념 (Land, earth art)
자연이나 환경을 직접적인 표현의 대상으로 삼는 미술.
미술 작품을 화랑과 문명사회로부터 떼어 내어 자연 한 가운데 설치하려는 미술운동
대체적으로 규모가 크고 일시적으로 존재하며 자연물을 소재로 하거나 혹은 자연에 인공적인 표현을 함으로써 자
ART)를 시도 하였고, 70년대 이르러 개념미술 계열의 비디오 아티스트로서 활동하기 시작하였다.
80년대 이후 젊은 예술가들 사이에서 일었던 ‘회화로의 회귀’ 경향에 보조를 맞추지 않고, 10년간 드로잉 작업을 하지 않은 그는 회화의 유행은 이미 다시 쇠퇴하고 있다고 생각하고 사진매체가 가지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