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재론>>
정태적인 입장에서 포괄적인 세계관을 명백하게 드러내고자 시도할 때 철학자들은“정말로 실재적인 것은 무엇이냐?라는 질문을 던진다. 좀더 깊이 성찰을 하게 되면 우리는 어떤 것을 다른 것에 비해 ‘더 실재적인’ 것으로 볼 수 있다는 중요한 사실이 나타난다. 예) 그림자와 몸,몸이 더
Ⅰ. 개요
‘교육철학’은 철학적 이론을 확대한, 혹은 철학적 지식을 교육의 이론과 실천에 응용한 것을 가리키는 말로 사용되기도 한다. 교육과 철학의 관계는 흔히 철학적 이론이 교육의 과정에서 요구되는 원리들을 추출하는 기초가 될 수 있다는 생각에 의해서 성립된다. 여기에는 적어도 두 가
서양 근, 현대철학에서의 “개별자”의 의미
1, 서론
개별자란 우리 주변에 있는 개체적인 사물들을 가리킨다. 의자도 개별자이고 의자를 구성하는 각각의 분자들도 마찬가지이다. 개인도 개별자인데, 사고하는 이성을 가진 개별자라고 볼 수 있다, 인간에게 가장 중요한 개체적 사물은 인간 자신이다.
자신과 타자와 함께 구조를 넘어
기쁜 마주침을 위해
개체(the individual)와 관계(relation) 그리고 배치(agencement)
개체와 관계
상식적으로 생각할 때 이 세계는 개체들(the individuals)로 가득 차 있다. 각각의 개별자들이 모여 <세계 내 존재>로서 세계를 가득 메운다. 하지만 철학적 사유가 이처럼 간단하고
인격의 어원과 사전적 정의
인격의 어원
연극의 가면(假面)·역할·등장인물 등을 뜻하는 라틴어 “persona”
“persona”의 의미는 보편적 개념으로서의 전존재(全存在) 또는 개별자(個別者)라는 오늘날의 인격 개념과 다르다.
인격의 사전적 정의
사전적 의미 : 사람의 품격
일반적 의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