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들어가며
무용음악. 우리는 ‘음악’이라는 뒷 단어에 더 악센트를 주며 연구를 시작하였다. 무용음악이라 하면 사전적 의미로는 무용 작품의 창작을 위하여 만든 음악 이라 하겠다. 하지만 우리가 연구를 하면서 알게 된 것은, 무용음악이 꼭 작품의 창작을 위해 만든 음악이라기 보다 기존
지역에서 주로 마을 제의를 칭하는 명칭으로 정월대보름에 농악이 중심이 되는 이것은 무엇인가? (5점)7. 축제와 놀이의 핵심요소 중 하나로 축제의 절정이라고 할 수 있고, 참여자들이 동참하여 축제의 주체로 서게 되는 이 요소는 무엇인가? (5점)8. 여러 마을을 다니며 공연하고 가면극, 인형극, 농악,
1. 농가에서는 이 날 보리뿌리를 캐어 농사의 풍흉을 점치는데 서울에서는 뿌리가 많이 돋아나 있으면 풍년이 든다 하였다. 이에 속하는 세시풍속은? (5점)
( 입춘 )
점복 및 속신 – 보리뿌리를 캐어 농사의 풍흉을 점치는 것으로 뿌리가 많으면 풍년이라는 설이 있다. 『열양세시기 洌陽歲時
범패는 승려, 시조나 가사는 전문적인 소리꾼, 판소리는 광대와 같은 전문가에 의해 불려졌지만 그러나 민요는 비전문가인 민중에 의하여 불려진다. 민요는 민중에 의하여 널리 불릴 뿐만 아니라 성격과 기능도 민중의 생활을 그대로 드러낸다. 또한 폭넓게 많은 사람들에 의하여 자유롭게 개작되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