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개신교가 지닌 ‘선교자유 중심’의 종교자유 이해태도는 한국 개신교로 하여금 문화적 주변부의 위치에 머물게 하는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였다. 일제하 한국의 종교들은 대체로 전통문화를 대변하고 있었기 때문에 이들 종교와의 갈등 및 마찰은 개신교로 하여금 전통문화와의 괴리를
Ⅰ. 개신교의 선교
개신교의 중국선교는 1807년 모리슨(Robert Morrison)에서 비롯된다. 그러나 중국정부는 선교사에 대한 문호를 개방하지 않다가 1842년 영국과의 아편전쟁에서 패한 후, 서구 열강들의 압력으로 선교의 자유를 어느 정도 허용하게 되었다. 그러므로 아편전쟁 이후 개신교의 중국선교가 활
Ⅰ. 개신교의 기원
만주(滿洲)는 한국 개신교가 이 땅에 들어오는 경로가 되었고 역사의 한 장이 되었다. 한국 개신교사에 첫 순교자의 영광을 얻은 토마스(Robert Jeremian Thomas) 목사가 1865년 만주 땅 고려문(高麗門 corean gate)이란 곳에 가서 한국인들에게 복음을 전하기도 했다. 본격적인 기원을 논하기 위
Ⅰ. 서론
개신교는 ‘계시성’과 ‘문명성’을 종교의 요소로 선택하고 이를 결여한 종교를 종교의 범주에서 배제하는 인식 틀을 지니고 있었다. 개신교의 이러한 선택과 배제의 논리는 ‘문화우월주의’에 근거한 ‘개신교 오리엔탈리즘’으로 나타났다. ‘계시종교론’과 ‘문명종교론’에 근거
Ⅰ. 개신교의 특징
베버는 주요한 세계문화와 그들의 종교를 ‘자연세계’, ‘다른 사람들’, ‘신체’에 대한 태도나 지향에 따라 신비주의와 금욕주의로 분류하였다. 베버의 분류에 따르면 동양 종교(유교, 힌두교, 도교, 불교)는 신비주의에 속하며 서양 종교(유태교, 기독교, 이슬람교)는 금욕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