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적 해방에 대해 실천적인 관심을 가지고 신앙실천에 나섰다는 것에 대해 해방운동사에 기록할 수 있다고 보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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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일제하 교회(기독교)의 전래
1. 개신교의 전래와 반봉건 자주운동
- 개신교의 전래와 새로운 조화의 모색 -
천주교가 전래되던 때에 많
민족과 함께 하면서 우리 민족에게 종교의 기본 개념을 심어주었다. 그 이후에 전래된 불교·유교가 모두 무의 바탕 아래에 전래되면서 무의 영향을 받았고 점차로 우리민족의 종교로 정착되어 갔던 것이다. 기독교도 다른 종교와 마찬가지로 무의 영향을 받으면서 지금까지 한국화의 길을 걸어온 것에
Ⅰ. 개신교의 기원
만주(滿洲)는 한국 개신교가 이 땅에 들어오는 경로가 되었고 역사의 한 장이 되었다. 한국 개신교사에 첫 순교자의 영광을 얻은 토마스(Robert Jeremian Thomas) 목사가 1865년 만주 땅 고려문(高麗門 corean gate)이란 곳에 가서 한국인들에게 복음을 전하기도 했다. 본격적인 기원을 논하기 위
민족과 종교를 연구 했으며 다소나마 자신의 무지를 자각하고 많은 것을 배웠다.
중국의 민족과 종교는 실타래처럼 묶여 있다. 도교, 불교, 유교, 기독교, 이슬람교와 56개의 소수민족, 세계적으로 주목 받고 있는 신강과 티벳의 분리, 독립운동은 우리에게 익숙한 정보일 뿐 큰 관심을 끌지 못했다. 수
개신교가 이렇게 괄목(刮目)할만한 성장을 이루게 되기까지, 신앙의 선조들이 각고의 노력을 다 해온 것도 사실이다. 구한 말 전래된 이래로 개신교는 민족의 수난을 외면하지 않았고, 가난하고 고통 받는 민중들과 애환을 같이 했다. 그러면서 개신교는 암울한 사회를 계몽하고 교육과 의료, 학문, 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