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기독교(크리스트교, 개신교)윤리의 정의
윤리 문제에 관하여, 스스로 자족하여 독립해 있는 하나님의 교리는 하나님의 의지가 어떤 일이 발생하거나 그것을 결정하는 유일한 최종적 힘이라는 것을 암시해 주고 있다. 사물들은 하나님의 계획 때문에 궁극적으로 있는 그대로 존재한다. 피조 된 우주
Ⅰ. 서론
개신교가 지닌 ‘선교자유 중심’의 종교자유 이해태도는 한국 개신교로 하여금 문화적 주변부의 위치에 머물게 하는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였다. 일제하 한국의 종교들은 대체로 전통문화를 대변하고 있었기 때문에 이들 종교와의 갈등 및 마찰은 개신교로 하여금 전통문화와의 괴리를
계속하였다. 1892년 베를린 대학을 시작으로 강의와 연구에 종사하였다. 이후에 투병생활을 하면서도 연구를 계속했고 병후에는 「사회과학 및 사회정책 잡지」의 편집을 맡았고, 「프로테스탄티즘의 윤리와 자본주의의 정신」과 「사회과학적 및 사회정책적 인식의 객관성」등의 논문을 집필하였다.
개신교도들은 성만찬이 ‘주님의’(dominical, 주님이 제정하신) 성례라는데 동의한다. 하지만, 성만찬에 관해서는 일부 깊은 다른 견해들이 있었다.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로마 가톨릭
마틴 루터
칼빈 & 부처
쯔빙글리
화체설
공재설
영적 임재설
상징설, 기념설
IV. 루터와 칼빈의 윤리
종교 개혁의 신학은 그 신학을 보수하기 위한 정통 시대로 이어지고 정통 신학이 경직되자 경건주의와 합리주의가 각기 정통에 반기를 들었다.
우리가 정통시대라고 부를 때 그것은 그 시대에 자유주의 사상이 없었다는 말이 아니라 다만 정통 사상이 지배적이었다는 뜻이다.
Ⅹ 개신교란 무엇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