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성과 혁신에 영향을 끼치는 여러 요소 중 리더십에 초점을 맞출 것이며, 특히 어떤 유형의 리더십이 창의성을 혁신으로 이끄는지에 주목하고자 한다.
제2절 연구 방향
먼저 창의성과 혁신의 개념을 명확히 하고 창의성을 개인창의성으로 국한 시키고자 한다. 이론을 통해 개인창의성과 혁신
창의적 스펙이라는 개념을 제시하고자 한다. 다음으로 이를 활용한 기업의 경영사례와 개인의 취업 사례를 분석해 그것이 갖는 의미를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기업이 창의적 스펙을 통해 인재를 채용할 수 있는 새로운 가이드 라인을 제시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개인이나 교육기관의 주도로 창의적
Ⅰ. 지능 (Intelligence) : 추상을 다루는 능력, 개인의 종합적 능력
ⅰ. 지능이론
① 전통적 지능이론
∙Spearman의 2요인설
- 일반요인 (general factor, g요인) : 모든 개인이 갖고 있는 능력
- 특수요인 (special factor, s요인) : 특정 분야에 대한 능력
∙Thurstone의 군집요인설
지능
개인의 인지 특성과 능력을 나타내는 대표적인 구성개념
아이디어, 상징, 관계, 개념, 원리 등과 같은 추상을 다루는 능력(Terman, 1916)
목적적으로 행동하고 합리적으로 사고하며, 환경을 효과적으로 다루는 개인의 종합적 능력(Wechsler, 1944)
(1) 지능이론
① 전통적 지능이론
Spearman의 2요
Ⅰ 서론
창의성과 관련하여 핀케는 그의 책 창의적 인지에서 우리 머릿속에서 어떻게 개념들이 결합되는지를 밝힘으로써 창의성을 설명하고자 했다. 그는 창의적 사고를 위한 기본 인지 클러스터가 존재한다고 가정하고 창의적 사고의 산출-탐색모형을 제안하였다. 창의적 사고를 위해서는 아이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