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대중매체는 평균적인 일반 대중을 위해 만든 고정적 콘텐츠를 주로 생산했고 거기서 한 걸음 더 나아간 하이퍼텍스트와 같은 일방적 선택 유형의 텍스트는 내용이 미리 정해진(pre-scripted contents) 예컨대 전자백과사전이나 롤플레잉 게임과 같은 것이었다. 하지만 디지털 미디어 혁명은 소프
서사구성상의 특징이야말로 작품의 주제 및 작가의식의 몰주체성을 입증하는 주요 근거라 할 것이다.
① 서사구성상 고난ㆍ위기와 구원ㆍ극복 과정에 우연이 빈번하게 구사된다.
이는 옥련의 서사에서 두드러진다. 옥련의 고난ㆍ위기와 구원ㆍ극복이 점철되는 조선과 일본에서의 서사에 우연이
Ⅰ. 서사의 개념
서사는 넓은 의미에서 서사행위(강화講話;discourse) 자체와 서사행위에 의해 생산된 결과로서의 이야기(story), 그리고 그 결과를 글이나 다양한 매체로 고정시킨 본문(本文; text)을 모두 함축하는 말이다. 미케 발의 서사학 개론은 이 순서를 가지고 전개하고 있다. 영화를 제작하는 과정
구원으로써의 종말
먼저 12세기의 대표적인 도상인 오텅 생 라자르 성당의 팀파늄을 살펴보면, 중앙에는 예수 그리스도가 않아 있는 모습이 묘사되어 있고, 그리스도의 왼편에 심판을 상징하는 저울이 놓여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도상 어디에도 지옥의 모습은 표현되어 있지 않으며, 지옥에 관련
Ⅰ. 서론
ITV 산업은 네트워크운영자(또는 컨텐츠운영자), 미들웨어업체(또는 ITV플랫폼), 컨텐츠 제공자(content provider), 기타 ITV 관련사업자, 물류제공자 등 기능이 분화된 다수의 기업이 복잡한 관계를 맺고 있다. 그러나 그중에서도 네트워크운영자, 미들웨어업체, 컨텐츠제공자의 역할에 주목할 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