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때의 강 이름, 국경을 이루고 있는 지금의 압록강, 또는 청천강이라는 설이 있는데 아직 정설은 없음)와 대수 두강을 건너 미추홀에 이르러 살게 되었다.”(<삼국사기> 권 23, 백제본기 1, 백제시조 온조왕 즉위년조)
- 인천을 근거지로 택한 이유
비류가 미추홀 즉 인천지역을 근거지로 택한 이유는
조선시대는 性理學시대(근세), 19세기 초 이후를 多國敎시대(최근세)로 구분한 바 있다. 그에 의하면, 불교의 수용은 기존 사회의 여러 요소를 보존하는 역할을 했고 그 때문에 급격한 사회변화를 초래하지 않았으므로 시대구분의 起點으로 잡기는 어렵다고 하며, 9세기 말부터 진행된 불교계 내부의 변
맹아론’의 허구성을 집중적으로 파헤치며 상당한 설득력을 얻는 논문들이 최근들어 속속 발표되고 있다. 물론 이러한 논쟁이 지나치게 단선적인 자본주의적 발전에만 치우친 나머지 전근대 조선사회의 고유한 특질이 근대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한 문제 제기는 없다는 비판도 있다
Ⅰ. 삼국시대의 불교
한국사가 전개되면서 수많은 사상이 들어오고 나가고 했다. 어떤 사상은 아류로 머물기도 했지만 어떤 사상은 주체적 입장에서 새롭게 해석되기도 하였다. 그런데 사상을 다루면서, 예를 들어 불교의 경우 불교 전래라는 말은 조심해서 쓸 필요가 있다. 불교 수용 이전의 불교 전
Ⅰ. 서론
근대사회는 일반적으로 자본주의 사회를 지칭하지만, 구체적인 형성의 경로와 모습은 각나라의 역사 조건에 따라 다양하다. 그러나 세계사에서 자본주의 사회 형성의 유형은 대체로 두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한국역사연구회, 1992, 『한국역사』, p 228~229
먼저 부르주아 혁명 또는 부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