흐름인 칼빈의 정신을 이어받은 개혁신앙을 이어받은 사람들이었다는 점을 유념해야 한다. 사회와 역사와 문화를 변혁시키려는 의지를 가지고 프로테스탄트를 고무시킨 인물인 루터가 아니고 칼빈이었고 개혁신학을 가진 사람들이 사실상 이 운동의 주역이었다. 스코틀란드와 영국의 개혁주의 공동
제 1장 개혁신앙을 위한 교회
1. 조직신학자 박형룡 박사의 신학과 사상
1.1 박형룡 박사의 신학적 배경
박형룡 박사의 신학은 구 프린스톤 신학에 그 뿌리를 두고 있다. 박형룡 박사의 신학은 평양 숭실 전문학교에서 시작된 것이며 당시 선교사들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그러나 박형룡 박사의 신학
신학 또는 조직 신학의 과업은 바로 이 진리 체계를 여러 제목으로 -신론,인간론,그리스도론,교회론,구원론,종말론 따위- 나누어 제시한 것이다. 먼저 우리는 개혁주의적 신앙 변증 문제에 앞서 개혁주의적 신앙이 무엇인지를 개괄적으로나마 알아야 할 것이다.
1. 신 론
하나님의 존재를 바르게 질
신학을 사변적 신학이라고 비판하고 역사적인 예수의 십자가와 부활을 각각 “종말론적 사건”과 “영광의 종말론적 관점에서 감추어진 선취”로 이해함으로써 종말론적 관점에서 예수의 역사성을 파악하고자 시도했다. 그에 따르면 “교회는 의롭다고 인정받은 죄인들의 공동체이며 그리스도에 의
그리스도안에서 하나로 연합되어 한 머리를 가져 함께 자라며 함께 결합된 한 몸의 지체들과 같다는 점을 논한다. 칼빈은 교회론의 근거를 철저히 하나님의 선택에 둔다, 즉 하나님의 예정하심에 따라 세워진 기관이 바로 교회이다. 그러므로 누구든지 예수그리스도안에서 하나님의 섭리를 따라 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