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리주의적 자유주의
고전적 자유주의 사상가인 스미스는 인간의 본성을 극도의 이기주의로 보았다. 그리고 개인들의 상업적 거래는 곧 욕망을 이익으로 전환시키는 과정이라고 여겼다. 하지만 벤담은 개인의 이기주의를 다른 차원에서 살펴보았다. “자연은 인류에게 고통과 쾌락이라는 독자적인
19세기 자유주의 신학은 종교 개혁적 전통에 대한 도전으로 나타난 운동이다. 신앙, 은총, 그리스도, 성서 중심의 종교개혁 전통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면서 이성 중심의 철학적 영향과 자연과학적 발전에 힘입어 이성적, 합리적 신학 해석을 도모하였다. 이것은 경건주의 운동과 서로 갈등을 일으켰다.
더욱 향상시키려는 국가 시스템임을 이해할 수 있다. 1970년대 세계 경제 위기 이후 신자유주의 분야에서 복지 국가를 지출하는 것에 대한 비판이 심각하게 증가하면서 사회 국가에 대한 신자유주의적 비판이 이어졌다. 따라서 이번 조사를 통해 위기와 복지국가를 위한 변화의 과정을 살펴볼 것이다.
자유주의 사조와 신공공관리론이 대두되면서 새로운 예산모형이 강조되기에 이르렀다.
3) 동서냉전체제가 붕괴되면서 국방비부담이 경감되고 배분적 정의문제가 주요관심사로 부상하게 되었으며 세계화가 가속화되고 있는 과정에서 각국의 예산개혁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따라서 OECD 선진국의 예
자유주의 이데올로기에 도전하는 사회주의와 집단주의의 등장
□ 빈곤실태조사결과의 발표
- 1849년 메이휴의 사회조사처럼 빈곤의 원인과 실태를 밝히고자 시도는 있었으나 소수에 불과하여 주목받지 못하였음. 그러나, 불황으로 인한 사회적 위기감이 조성되면서 사회적 물질적 환경에 의한 빈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