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어는 문학, 예술, 건축, 철학, 사회이론, 매스컴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다. 그것은 하나의 현상이 아닌, 여러 현상을 나타낸다. 따라서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통일된 정의가 존재하지 않는다. 즉 포스트모더니즘은 그 실체가 완전히 드러난 것이 아니라 아직도 형성과정에 있다
. 역사적 기독교 교리가 실재에 근거해 있고 지적 이론에 입각해 있지 않다는 분명한 이유는 주요한 이단의 재발을 보아 알수 있다. 그 중 성삼위 일체는 가장 열띤 논쟁이다. 역사적으로 볼 때 정통은 이단보다 후기에 정의되었고 여러 가정들에 대한 반응으로 선의의 이단자들에 의해 제창되어왔다.
주의는 이제 포스트모던 형태로 바뀌고 있다. 죤 뉴톤의 말대로 포스트모더니즘만큼 강력한 세속적인 인본주의는 없고, 포스트모더니즘은 성경적 세계관을 수호하려는 자들을 위협하고 있다(Newton 2004).
개혁주의적인 세계관에 따라 자녀를 양육하려는 부모들도 컴퓨터, 인터넷과 다른 테크놀리지에
주의 대 근대주의 논쟁에 휘말려 있던 시기로 1910년 채택된 근본 교리 5개조가 1916년과 1923년 두차례 걸쳐 확인절차를 거치고 미합중국 장로교회에서 목사안수를 받거나 목회를 희망하는 타교단의 목사에게 최소한의 신앙고백으로 자리잡게 되었다다. 그가 공부할 당시 근본주의대 근대주의 논쟁이 격
개혁자 루터라든가. 멜랑히톤, 에라스무스 등을 들 수 있다. 이들을 따라 한 위대한 인물이 세상에 햇빛을 보게 되었는데 그가 바로 칼빈이었다. 칼빈은 본래 프랑스 북쪽 피카르디 지방에 있는 노욘이라는 작은 마을에서 제랄코반의 넷째 아들로 태어났다. 그는 12세 때 아버지의 영향력에 의해 노용 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