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수지리 간룡법(看龍法)은 ‘용을 보는 방법’이다. 풍수에서는 평지보다 한 치만 높아도 산이라 부르며 그것을 곧잘 ‘용(龍)’이라는 말로 바꾸어 사용한다. 따라서 ‘용’은 산이나 산맥을 이르는 말이며 정기가 흘러내리는 길을 나타내는데, 그 길의 좋고 나쁨을 가려내는 데 필요한 법칙이 곧 간
Ⅰ. 들어가는 말
‘부산의 역사’ 수업시간 과제를 위해 복천동 고분 박물관을 방문했다. 복천동 고분 박물관에는 고대 선사문화와 더불어 가야문화, 신라문화제가 전시 되어 있었다. 이 글에서는 우리 역사의 연혁과 문화재의 종류 및 분포를 알아보고 나의 느낀 점을 서술하려고 한다. 부산역사의
2 청화백자매죽문호
이 작품은 중국 원말명초의 청화백자가 조선 왕조에 도입되어 새롭게 발전하는 과정을 잘 보여주는 것으로, 유례가 극히 드문 초기 청화백자 가운데서도 크기나 문양, 청화발색 등 모든 면에서 단연 발군인 최고의 명품으로 꼽히는 항아리이다. 높직한 구연부에 풍만한 어깨, 급히
우현又玄 고유섭 (1905.2-1944.6)
미학과 미술사를 국내에 뿌리내린 최초의 미학자
인천 중구 용동에서 태어남
‘의성사숙’에서 한학의 기초를 닦음
3·1운동, 인천 만세시위에 참여
보성고등보통학교: ‘한용단’에서 문예부 활동
경성제국대학: ‘문우회’에서 다양한 문학작품
1930년 경성제국대학
서론
과거 박물관은 유물을 발굴, 수집 분석하는 작업과 함께 국가의 정통성을 상징했다면 21세기에는 국가의 브랜드를 상징한다. 단순히 국가의 역사만 아는 장소가 아니라 ‘문화가 살아 꿈틀거리는 공간’ 국민들의 삶에 녹아있는 곳이 되었다.
해외 유수의 박물관은 일찍이 많은 유물을 바탕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