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경궁리론(居敬窮理論), 정치와 사회 무제를 해결하기 위한 경세론(經世論)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주자는 도덕의 기초가 되는 인륜의 이치에 대하여 형이상학적 체계를 갖추어 설명하였다. 특히, 그는 맹자의 성선설과 앞선 도학자들의 성즉리설(性卽理說)을 집대성하여, 인간의 순수한 본성을 바탕으
◐ 송학의 완성 - 주자학 ◑
송 이후에 이르러 정치. 사회. 경제. 문화 전반적으로 상당한 변화를 보이면서 사상계에서도 유교가 도교나 불교의 세력을 압도하여 다시 그 지배적인 위치를 확립하게 되었으며 이후 명청대에 와서도 그 위치는 변함없이 되었다. 특히나 송대 이후의 유교는 이전의 한대
1. 주자의 생애
주자는 중국 송대의 유학자이다. 주자의 선조는 대대로 휘주무원의 호족으로 아버지 위재는 관직에 있다가 당시의 재상 진회와의 의견충돌로 퇴직하고 우계에 우거하였다. 주자는 이 곳에서 14세 때 아버지가 죽자 그 유명에 따라 호적계·유백수·유병산에게 사사하면서 불교와 노자
현대 사회에 있어서 과학 기술의 발달은 인간을 빈곤과 질병 그리고 자연재해로부터 해방시켰다. 과학 기술의 발달은 인간에게 물질적 풍요를 안겨주었을 뿐만 아니라 인간의 생명 또한 연장시켜 주었다. 과학기술은 이런 점에서 분명히 인류에게 행복을 가져다주었으며, 인간의 꿈을 실현시키고 있다
1. 주자의 삶과 철학
주자는 중국 남송의 사상가로 자는 원회, 호는 회암이다. 건성 우계 출신으로 주자학을 구축하였으며 주자(朱子)는 그의 존칭이다. 주자는 거의 전 생애를 건양·숭안 등 민북에서 지냈다. 중원의 문화로부터 멀리 떨어진 외딴 시골에서 출생, 성장하였다. 14세 때 중급관리였던 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