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력과 가난에서 벗어나려는 자유 의지가 담긴 춤이라는 평가를 받는다. 이러한 비보이 문화는 미국 휴스턴과 뉴욕 부르클린 흑인 슬럼가 거리에서 자본과 인종으로부터 버림받은 비보이들은 춤을 추는 것이 그냥 좋아서 폭력 대신 댄스 베틀을 선택하며 새로운 거리문화, 하위문화를 형성했다.
거리에 나란히 놓이게만 힘썼다. 마치 누구의 독이 잘 지어졌나 내기라도 해 보려는 듯이.
송영감은 힘든 몸을 이끌어 독을 짓고 아궁이에서 조수가 지어놓은 독 옆에 자신의 독을 나란히 놓는다. 이러한 송영감의 행위는 조수로 대변되는 근대적 일상세계에 대한 저항의 의미이며 도전인 것이다.
1. 서론
오키나와 현의 현청을 지나 쭉 뻗은 대로를 따라 걷다 보면 늘어선 야자수 나무의 잎 사이사이로 국제거리의 활기찬 풍경을 마주하게 된다. 이국적인 풍경을 이루는 현란한 간판들 가운데에는 맥도날드와 스타벅스, 도토루 커피 등 낯익은 상호들이 흔히 눈에 띈다. 거리 곳곳의 음식점만 보
이 책은 한국 사회에서도 유명한 <제3의길>의 저자 앤서니 기든스와, '옵저버' '가디언'지의 편집장을 역임했던 윌 허튼이 21세기 세계화된 자본주의를 관통하는 각 분야의 이슈와 논쟁을 한권의 책으로 만든 것이다. 원래의 부제인 'Living with Global Capitalism'에서 암시하듯 승승장구하는 자본주의의 압도적
미디어 게임이 아니다. 월드컵 직전까지 감히 상상할 수 없었던 시민들이 만들어낸 자발적인 카니발의 문화는 물론 미디어와 문화자본 그리고 정부의 과잉담론으로 인해 부풀려진 것도 없지 않지만, 지난 한 달 간 계속된 '접근'과 '참여'의 열정은 시민사회에 커다란 충격과 도전을 주기에 충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