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장자의 일생
중국 고대의 사상가. 제자백가(諸子百家) 중 도가(道家)의 대표자이다. 성은 장(莊). 이름은 주(周). 송(宋)의 몽읍(蒙邑 : 河南省商邱縣 근처) 출생. 정확한 생몰연대는 미상이나 맹자(孟子)와 거의 비슷한 시대에 활약한 것으로 전한다. 관영(官營)인 칠원(漆園)에서 일한 적도 있었으나
Ⅰ. 서론
莊子는 인간이 겪는 고통의 원인을 집착과 편견에 사로잡힌 인간의 마음에서 찾는다. 莊子에 의하면, 궁극적 자유란 집착과 편견에 사로잡힌 자기 마음으로부터 자유스러워졌을 때 오게 된다.
인간의 집착하고 편협된 마음은 사물을 있는 그대로 보지 못한다. 그러한 마음은 자연의 힘을 깨
거울에 관해 친구가 언급하면서부터이다. 여기서, 일인칭 화자라는 것, 즉 소설 작법 중에서도 주관성이 가장 강조되는 인칭에 대한 대화와 “거울”이라는 사물이 병치되면서, 어떤 특이한 분위기를 만들어낸다. 보통 “거울”의 비유는 거기에 비추는 사물을 그대로 드러내는 “객관적 반영”의 의
Ⅰ서론
- 거울이 우리에게 주는 비유와 상징의 일반적 의미
1. 거울은 예술의 현실 반사론과 인간의 자기 검증의 비유적인 매개가 된다. 특히 리얼리즘의 문학론에 있어서 오늘까지도 ‘거울’은 현실 반영의 가장 구체적인 비유가 되고 있으며, 거울의 존재성은 외계의 실체를 이에 비추어 확인하게
제5장 시편: 영혼의 거울
시편이 우리 영혼의 거울이 되는 것을 알아보고자 할 때, 두 가지 한계가 있다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 첫째, 시편은 측정할 수 없을 정도로 풍부하다. 이러한 주제들 중 어떤 것 하나라도 조직적으로 완전히 탐구한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둘째, 시편이 어떻게 우리의 지성과 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