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아를 형성하는데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빅터 프랭크
인간은 어떤 상황에서도 생각할 수 있는 자유가 있고, 의미를 발견할 수가 있고, 태도를 정할 수가 있다고 했다. 인간 실존의 문제는 우리에게 다가오는 운명이라기보다 그 운명을 받아들이는 대면하는 우리의 방법, 태도에 있다고 하며
자아분화는 정신 내적 측면과 대인관계에 관련된 개념이다. 정신 내적 측면에서 자아분화를 보면 지적 기능이 정서적 기능에서 얼마나 분화되어 있는가를 의미한다. 또한 대인 관계적 측면에서 분화를 보면, 자아분화가 잘 이루어지지 못한 사람은 확고한 자아를 발달시키지 못하고 거짓자아가 발달하
자아인지와 자아존중감
자아 인지
각 영역의 자아인지가 세분화된다.
시간적 가변성이 크다.
자아 통합 ->이상적 자아 형성
거짓자아 형성
자아존중감
자아존중감은 자아인지의 여러 영역에서 자신의 역할을 얼마나 성공적으로 수행하는가에 대한 자기 평가 결과에 의해 형성.
자기평가는 의미
자아(self)를 발달시키고, 어머니와의 경험을 내면화하여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도 적용시킨다. 생애초기의 아동은 어머니와 상호작용하면서 관계의 경험을 갖는데, 이 경험은 정서까지를 포함한다.
대상관계는 어느 한 연구자에 의한 이론이 아니라 클라인(Melanie Klein), 위니캇(Donald Winnincott), 말러(Margare
거짓으로 꾸며낸 정보
5) 사후 발생적(소급)가설
6) 불가지론과 신비주의
7) 현상을 이해할 때 자아의 개입
8) 비논리적인 추론
일상적인 사유로는 그럴 듯한 것처럼 인식되더라도 비논리적인 과정을 통해 얻어진 결과는 과학적인 지식이라 할 수 없다. 과학적 탐구에서 비논리적 추론을 범하지 않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