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친신체놀이의 개념 및 특징
거친신체놀이라는 용어는 Harlow가 리서스 원숭이의 놀이를 기술하는데 처음으로 사용 하였다. 또한 원숭이 연구의 관찰방법을 인간의 연구에 적용하여 인간의 놀이에서 쫓고 쫓기는 행동과 싸움놀이 행동 등을 발견하였다. 거친신체놀이를 최초로 연구한 학자는 Blurt
놀이화에 따른 생각들이 줄어들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놀이가 유아들의 근본적인 성향인 만큼 유아들은 놀이를 항상 갈망하고 있지만, 성인들의 부정적 시각과 인식부족으로 지지받지 못하는 유아들의 놀이도 있다. 그런 놀이 중 하나가 거친신체놀이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유아기의 거친신체놀이(
Ⅰ. 아동기의 운동발달
어린 시절 아동의 운동발달은 매우 빠르다. 아동은 대근육발달(뛰기, 점프하기, 던지기, 발차기), 소근육 발달(그리기, 퍼즐 맞추기, 책 넘기기, 찰흙 주무르기) 그리고 지각운동 발달(지각을 가지고 협응하는 능력)을 획득해야 한다.
실제로 운동발달은 점진적으로 정교해진
1)신체영역 놀이신체놀이는 신체의 일부분만을 이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다른 형태의 놀이와 중복되어 나타나기도 한다. 이동놀이와 거친신체놀이로 나누어 볼 수 있으며, 이를 통해서 영아는 불필요한 에너지를 방출하고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는 등의 사회적 기술 또한 발달되며, 대소근육 발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