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들어가는 말
판소리는 ‘판’과 ‘소리’가 결합된 말로 볼 수 있다. ‘판’이라는 것은 다수의 행위자가 동일한 목적을 위해 필요한 과정을 수행하여 어울리는 자리 또는 행위라는 의미를 지니는 것이고, ‘소리’는 판소리, 잡가 등을 이르는 말로 넓게는 우리 민속악의 성악을 가리키는 것을 의
인물의 성격과 행위의 동기가 밝혀지고, 사건은 필연성을 획득하게 된다.
소작인의 아들과 마름의 딸은 쉽게 어울릴 수 없다는 소극적인 생각을 가진 ‘나’는 아직 성적으로 미숙하다. 반면에, 점순은 남녀의 애정에 일찍 눈을 떠서 나에게 관심을 보인다. 이들의 갈등은 닭싸움을 매개로 하여 점진
인물이 주인공으로 등장하곤 한다. 민담은 그러 한 주인공이 겪게되는 우여곡절을 재미있고도 편안하게 엮어나간다
∎민담은 ‘꿈의이야기’, ‘상상의 이야기’로서의 특징을 가진다.
→일상적 욕망을 포용하면서도, 그 서사적 형상에 있어 일상을 벗어난 꿈같은 모험의 세 계를 펼쳐보
한국의 대외적 이미지와 한국인의 모습은 많은 변화를 거듭해 왔다. 그러나 한국인에 대한 외국인의 부정확한 평가와 몰이해는 분노스럽기까지 하다.
미국 제26대 대통령인 시어도어 루스벨트는 1905년 9월 포츠머스 회의에서 "우월하고 문명한 국가가 열등하고 미개한 나라를 지배하는 것은 당연하다"
Ⅰ. 서 론
필자도 평상시 설화를 많이 읽는 편이다. 설화의 내용을 보면 허무맹랑한 애기도 있고 도저히 상식적으로 이해 안 되는 내용도 많이 있다. 현대 과학문명에서 과연 그런 것이 가능할 까? 의구심이 들 때가 한 두번이 아니다. 전우치전의 민담을 보면 도술을 부려 비와 바람을 마음대로 내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