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공자 - 도덕군주론
1) 사상 및 국가관
공자는 위정자란 인(仁)을 바탕으로 한 덕이 있어야 하며, 도덕과 예의에 의한 교화가 가장 이상적인 통치형태, 즉 지배방법이라고 생각했다. 이러한 인(仁)의 가장 대표적인 정의는 ‘극기복례(克己復禮)’ 곧, “자기 자신을 이기고 예에 따르는 삶이 곧
Ⅰ. 개요
학교는 훈육적 환경으로서 가정생활 다음 가는 인격형성의 제2의 집단으로 사람들의 지․덕․체를 함양하는 대표적인 교육기관이다.
학교는 교육이라는 수단을 통하여 개인이 가지고 있는 잠재적 가능성을 개발하여 사회에 공헌케 함과 동시에 개인의 우주적, 인류적 존재의 의미를
(4) 공자
공자는 신에 대해 말하지 않았으며 인간중심으로 살아있는 사람 섬기기를 강조하였다. 그는 인간관계 속에서 언제든 닿을 수 있는 한 사회 내에 존재하는 덕치 즉 부드러운 인간관계의 대동 세계를 구상했다. 또한 백성들을 덕으로 인도하고 예로 질서를 잡으면 그들은 도덕적 책임감을 느
Ⅲ. 윤리경영의 개념 및 이론
"상업은 오직 이익이 목적이라고만 생각해 왔다. 그러나 그것은 잘못 된 것이다. 상업의 목적은 봉사에 있다. 이른바 상업윤리는 숭고한 직업 정신에 기초를 두어야 한다."
(21세기 북스 “헨리 포드”중 발췌)
- 기업경영에 있어서 윤리의 필요성을 주장한 대
Ⅰ. 서 론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1990년대 이후 우리나라 행정개혁에서 가장 두드러지는 특징은 국민 만족도를 제고하기
위한 고객 지향적 정부의 구축이다. 이런 경향이 발생하게 된 이유는 그 동안 행정서비스 제공이 행정기관 편의 위주로 이루어져 주민이 원하는 내용의 서비스는 물론 그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