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적이고 지리적인 관점도 해방의 비전을 산출할 수 있다는 점을 무시할 필요도 없는 것이다. 시간과 공간, 그리고 사회적인 주체의 상호관련 속에서 근대성을 재구조화해야 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시간과 공간의 개념은 사회적으로 습득되고 강제되는 사회제도서의 성격을 지니고 있어서, 역사
사찰의 주불전 등의 주요건물에 사용
*조선시대 후기로 갈수록 공포양식이 장식적이고 화려해짐
*주요건축 사례
남대문(1867), 동대문(1869)
경복궁 근정전(1867), 창덕궁 인정전(1804)
창경궁 명정전(1616), 덕수궁 중화전(1908) 등
다포식 양식은 고려후기에 기둥위에만 짜여지지 않고 기둥사이 공간에
공간이라는 단어는 문화와 공간이 합쳐진 것으로 문화적인 활동을 실현할 수 있도록 구성된 공간을 말한다.
우리가 알고 있는 문화공간은 공연장, 전시시설, 스포츠시설 등 그 범위가 광범위하다.
즉, 복합문화공간은 문화나 예술을 다루는 고유의 기능을 가진 각자의 시설이 2개 이상 동일건축물이
건축을 말한다. 그러나 최근에 들어 ‘한옥’이란 용어가 점차 ‘살림집’ 건축으로 굳어지는 경향이 있다. 근래에 출간된 많은 한옥관련 서적이 모두 주택개념으로 한옥이 소개되고 있고 매스컴 또한 예외가 아니다. 아마 우리의 전통집이 21세기에도 지속가능한 공간으로 활용 될 수 있는 것은 주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