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개념이다. 르 꼬르뷔지에의 창작활동에 이론적인 배경을 이루게 되는 구조개념은 최초의 주택을 지은 1905년에서 도미노 시스템을 제안한 1914년까지의 10년간 그에게 영향을 주었던 몇 가지 사실을 통해서 구체화 된다. 특히 그가 페레의 사무실에서 잠시 근무했던 1908년의 경험은 그의 건축활동에
이들 두 사람의 동시대 회화에서 발견되고 있다.
입체파 건축
입체파는 예술적 사조에서뿐 아니라 건축 디자인 분야에서도 확고한 위치를 차지했다. 파벨 야낙은 이러한 추세에 공헌하였으며 소위 건축학적 큐비즘의 이론적 토대를 정립하였다. 그와 몇 몇 동료들은 1911-1914의 기간동안 이
건축적 실습을 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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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화가 몬드리안의 배경
1. 1870~1914 사이의 회화와 조각
ㄱ.조형예술은 자연을 2차원 평면에 재생하는 작업을 사진에 빼앗김에 따라 새로운 표현방식과 전달방식을 모색하기 시작.
ㄴ.인상파(1870~1880년경)
▷마네(Manet),모네(Monet),르누아
거치는 입체주의의 전개 과정에 있어서의 두드러진 특성은 야수주의와는 정반대로 명석한 논리에 의해 뒷받침되고 있다는 사실이며, 또한 바로 그 논리성이 입체주의 회화의 기본적인 특성이기도 하다.
(1) 세잔적 큐비즘 (1907~09) - 초기 큐비즘, 세잔과 흑인조각의 영향, 기하학적으로 단순화
칸비아노, 독일의 뒤러 등도 입체파의 선구자라고 할 수 있다.
의의로는 1. 다양한 시선에서 본 대상의 모습을 한 화면에 동시표현
2. 대상을 시각적으로 분해하여 화면에 재구성(세잔의 영향을 받음)
3. 야수파가 주정적인데 비해 입체파는 주지적 경향을 가진다.
4. 파피에콜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