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은 3차원적인 크로스 워드와 같이 어느 부분은 비어있고 어느 부분은 꽉차있어 이 양자간에 명확한 선이 나타나게 된다. 셋째, 관찰자와 매우 특수한 관계를 갖는 것으로 관찰자와 공간의 어느 한 쪽은 이동한다는 유동적 공간개념이다. 르 꼬르뷔지에의 창작활동에 이론적인 배경을 이루게 되는
이들 두 사람의 동시대 회화에서 발견되고 있다.
입체파 건축
입체파는 예술적 사조에서뿐 아니라 건축 디자인 분야에서도 확고한 위치를 차지했다. 파벨 야낙은 이러한 추세에 공헌하였으며 소위 건축학적 큐비즘의 이론적 토대를 정립하였다. 그와 몇 몇 동료들은 1911-1914의 기간동안 이
건축적 실습을 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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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화가 몬드리안의 배경
1. 1870~1914 사이의 회화와 조각
ㄱ.조형예술은 자연을 2차원 평면에 재생하는 작업을 사진에 빼앗김에 따라 새로운 표현방식과 전달방식을 모색하기 시작.
ㄴ.인상파(1870~1880년경)
▷마네(Manet),모네(Monet),르누아
지난뒤 아르누보가 쇠퇴한 후에는 피카소와의 만남을 통한 큐비즘(입체주의)과 오귀스트 페리를 통한 합리주의의 영향을 더 크게 받았다.) 잔느레가 건축을 공부하게 된 계기는 초정밀한 시계세공을 하기에는 그의 시력이 너무 약했기 때문이었고, 그의 스승이 그것을 강력히 추천하였기 때문이었다.
건축보다는 회화적인 측면이 강함
- 제1차 세계 대전의 발발로 중단 => 세계대전 이후 20세기 미술 디자인에 영향을 준 가장 중요한 예술운동의 하나
- 피카소의 “아비뇽의 처녀들(1906-1907)”이 최초의 큐비즘 회화로 간주
▶ 인체의 극단적인 왜곡 및 평면화 ▶ 원근법적인 공간표현의 부정 = 다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