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적으로 표현하고 구현하는 것을 말한다.
기능주의의 한계
-정작 사용하는 사람들의 가치에 대한 분석과 고려는 드러나지 않음
-전형적인 모더니즘의 형태
(모더니스트의 건물들은 홀로 빛나기 위해 여러 가지 파격적인 시도들을 하나, 이러한 개개의 건물들이 모인 도시는 오히려 무질서
(Rafael Moneo), 라몬 베스코스(Ramon Bescos) 등으로 여러 세대를 거쳐 계승되어 왔다.
독일에서 신합리주의는 마티아스 웅어스(Mathias Ungers)의 유형학적 작품에서 그 원리의 표명이 보인다. 독일에서 발전의 중요성은 도시형태로부터 수정된 신합리주의 접근방법을 추구하는 웅어스의 채용이라 하겠다.
Ⅰ. 개요
알도로시와 웅거스 등은 신합리주의 건축가로 불리어진다. 여기서 신합리주의라 함은 기능주의자들에 의한 합리적 그리고 효율적 합리성이 아닌, 18C 계몽주의자들이 다원적 구성요소를 법칙성에 근거하여 파악할 때 사용한 합리주의의 의미로 사용하고 있다. 반면 스콜라리는 합리주의의 목
우리는 인간사회가 예나 지금이나 변함없이 이기심을 지닌 인간들이 함께 얽혀 사는 곳임을 잘 알고 있다. 그런 인간의 군상이 혐오스러워 인위적으로 인간사회를 살균처리된 특수공간으로 만들려는 여러 시도가 동서고금의 역사를 통하여 존재해 왔었으나, 한결같이 그런 작위가 성공을 이루지 못하
건축 양식은 그 이전 시대인 로마네스크 시대와 상당히 다른 면모를 보이는데, 그 특징을 표현하기 위해 ‘고딕(Gothic)’이라 명하게 되었다. 그러기에 고딕은 건축적인 요소와 관련이 많으며, 따라서 고딕양식의 특징을 가장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분야는 건축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중세 기독교 사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