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관계 유물에서 뛰어난 발전을 이룬 듯하다. 신라의 불교는 삼국시대의 초창기를 지나 통일시대에 이르러 독자적인 경지에 도달하였고, 그와 같은 환경 속에서 각종의 공작물도 이 시대에 눈부신 발전이 있었음은 당연한 일이다. 「황룡사동종(黃龍寺銅鐘)」․「성덕대왕신종(聖德大王新種)」
. 그러나 보통 불상을 포함하여 보살상, 신장상, 조사상 등 불교에 나타나는 모든 존상을 통틀어 말한다.
이러한 불상들은 나름대로 각기 교리적 배경을 갖고 있는데, 이것을 佛格(불격) 또는 덕이라고 한다. 불상은 깨달은 이 즉, 覺者(각자)로서의 격을 갖추고 있는 부처님을 형상화시킨 것이다.
Ⅰ. 개요
중국 미술이 과장과 왜곡된 미술 형식을 표방하고, 또 일본 미술이 감정에 차 있고, 틀에 밝힌 미의 세계를 들어내는 것과는 달리, 한국 민족은 고전미를 추구한다고 한다. 중국의 한족과 일본의 장자와 같은 불구를 미의 이상으로 삼지 않고, ‘미에 대한 자연스러운 감각을 지니고 있다고
1. 벽화란
벽화란 말 그대로 벽면에 그려진 그림을 말한다. 벽화는 동서양을 막론하고 건조물(建造物)과 밀접한 관계를 지니고 제작되어 왔다. 벽화는 건조물의 성질, 종교, 주술, 기념(紀念), 유락(愉樂) 등 목적에 따라 여러 유형으로 분류된다. 벽화자체의 성격적 분류도 있겠으나 제작 방법과 벽면
불상(祇林寺塑造毘盧舍那三尊佛像)
기림사의 소조비로자나삼존불상은 보물 제958호로 지정되어있다.
기림사 대적광전에 모셔진 불상인데 향나무로 틀을 만든 뒤 그 위에 진흙을 발라 만든 것이다.
중앙에 비로자나불을 모시고 좌우에 노사나불(盧舍那佛)과 석가모니불 을 협시로 배치한 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