뜻으로 후한 중말기에 시작되어 위ㆍ진ㆍ남북조를 거쳐 당나라 중기까지 유행한 문체로, 변려문이라는 명칭은 당송 8대가의 한 사람인 유종원의 ‘걸교문’중‘변사려륙금심수구’라는 구절에서 유래한다.
4) 성격 : 경고와 힐책과 회유
5) 주제 : 적장의 죄를 꾸짖고 투항할 것을 권고하는 글
걸교의 풍속을 따른 것이다. 이 풍속은 당대에 와서 주변 민족들에 전파되었는데 우리나라
중국
彦星(히코보시:견우)와 織女(오리히메:직녀)가 은하수를 건너 1년에 한번 만난다는 전설로 많이 알려져 있다. 칠석을 “七夕”이라고 쓰지만 일본어로 읽을 때 ‘다나바타’라고 하는 이유는 신을 맞
Ⅰ. 서론
세시풍속은 당대 사람들이 한해를 살아가는 생활양식으로 생업을 바탕으로 한 자연환경과 사회문화에 대한 적응방식이다. 이는 개인적 차원이 아닌 사회적 차원에서 공감대를 형성하여 되풀이되는 의례적 집단 행위로, 그 사회 속에서 생활을 유지하고 활기차게 만들기 위한 일정한 기능
세시풍속의 의미
음력 정월부터 섣달까지 해마다 같은 시기에 반복되어 전해오는 주기전승의례
각종 행사를 진행하는 시기는 음력의 월별 24절기와 명절로 구분
대체로 농경문화를 반영하고 있어 농경의례라고도 한다
기본적으로 ‘주기성’을 바탕으로 하고 있어 이 주기성을 중심축으로 같은 행
1. 세시풍속의 의미
세시풍속은 음력 정월부터 섣달까지 해마다 같은 시기에 반복되어 전해오는 주기전승의례이다. 이 의례에는 여러 의식과 행사, 놀이도 포함된다. 각종 행사를 진행하는 시기는 음력의 월별 24절기와 명절로 구분되어 있으며 촌락단위로 또는 민족단위로 관행에 따라 전승되어 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