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오르크푹스가 <연극의 혁명>(1909)에서 주장한 ‘연극의 재연극화’를 통하여(연극의 온갖 재료 내지 기호 체계의 총합으로 이해하는 것) 본격적으로 거론되기 시작한 것은, 연극학을 자립적 분과학문으로서 문학에서 연극을 해방시키는 형태로 나타났다. 역사적 아방가르드에 이어 1960년대 네오 아
1. Who is Walter Benjamin?
1.1. Aura of Benjamin
1.1.1. 비주류, 혹은 선구자로서의 벤야민 김광남,「발터벤야민의 미학에서 아우라(Aura)의 몰락과 지각의 변화」, 2005, 대진대 철학과 문화철학전공 석사, p. 1~3 참조
1.1.1.
발터 벤야민 Walter Benjamin, 1892~1940, 이하 ‘벤야민’으로 표기.
은 20세기 초반, 세계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