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62년 컴퓨터를 이용한 최초의 2인용 액션게임이 탄생하게 된다. 미국의 MIT 공과대학 출신의 스티브 러셀 등이 개발한 스페이스워(Spacewar)가 바로 그것이다.
스티브 러셀 일행은 MIT 공대에 새로 들어온 DEC 컴퓨터를 접하면서 스페이스워 제작에 기틀을 마련하게 된다. 상업적인 기획 의도나 새로운 매체
게임, 인터넷 콘텐츠 등과의 새로운 디지털 콘텐츠의 사업 연계 구조 설정
다층적인 소비자를 상대로 한 One Source Multi use
니메이션의 사업 영역
소비자(타깃)층과 상품 연계의 특성
소비자의 연령, 성별에 따른 캐릭터 상품 등의 부가 사업 기획과 제작기획이 동시에 진행됨
- 핵심 소비자의
이해하기 위한 방식
문화의 유통이나 소비 네트워크가 다른 정치, 경제, 문화 시스템의 구조들과 어떠한 관련이 있는 가를 파악하는 일이다(이러한 시각은 기본적으로 체계 이론(system theory)에 기반한다).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그리고 지식의 시스템은 각기 고유의 독특한 운영 체계를 갖고 있지만,
창작물 또는 문화예술 용품을 산업 수단에 의하여 기획, 제작, 공연, 전시, 판매하는 것을 업으로 하는 것을 말한다.” 라고 정의하고 있다. 또한 문화산업 진흥법에서는 “문화산업이라 함은 문화상품의 기획, 개발, 제작, 생산, 유통, 소비 등과 이에 관련된 서비스를 행하는 산업”이라고 본다.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심의
MBC ‘무한도전’ 가학성을 이유로 징계 받음
폭력묘사, 품위유지 등의 관련 조항을 위반했다는 이유로 권고 조치'허리띠 많이 졸라매기‘ 게임을 하며 출연자들이 고통스러워하고 서로를 가격하는 등의 가학적인 내용을 방송하여 관련 심의규정을 위반했다고 주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