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의 치료적 가치에 대해 강조하며 특히 저항의 표현에 특히 유용한 것으로 제시하고 있다. 믹스(Meeks, 1970)는 게임에 참가한 사람들 간에 관계를 형성하는 측면에서 게임놀이의 투사적 가치를 더욱 지지하였다. 저항, 전이, 역전이를 포함한 상담자와 아동 간에 관계 형성에서의 주요 요소들이 상담자
활동이다.
ⅱ. 게임은 놀이에 비해 구체화된 도구이다.
ⅲ. 게임은 실제와는 달리 ‘만약 ~ 라면’이라는 가정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ⅳ. 게임은 규칙이 있다.
ⅴ. 게임은 자아능력을 필요로 한다.
ⅵ. 게임은 보통 2명이상의 사람과 상호작용하게 한다
또한 Schaefer와 Reid는 게임놀이의 치료적요소
놀이치료 (Play Therapy)
Ⅰ. 놀이의 개념
1. 놀이란 무엇인가?
놀이란 아동의 무의식적 갈등이 표현되는 도구이다.
2. 놀이의 특징
․ 놀이란 즐거운 것이다.
․ 놀이는 내적인 동기에 의해 유발된다.
․ 자유롭게 선택된다.
․ 있는 그대로의 사실이나 현실에 충실하지 않
치료협회(American Art Therapy Association)를 설립한 이후 미술치료는 높은 직업의식과 조직력을 바탕으로 미술치료에 관한 프로그램의 개발과 홍보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2. 미술의 치료적 가치
미술활동이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은 다음과 같다.
첫째, 미술은 아동으로 하여금 현재의 사건과 관계되는 생
적응에 실패하는 사례를 자주 접할 수 있다. 이러한 아동의 사례증가는 이들을 위한 상담의 필요성을 증가 시키는 원인이 될 뿐 아니라 현대 가족관계에 발생되는 다양한 문제를 사전에 개입하고 아동의 정신 건강을 보살피며 부적응문제를 예방할 수 있는 체계적인 방안의 필요성 또한 증가시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