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물관 등에 나타는 문제가 속출하기도 하였다.
이 장에서는 게임은 목표, 플랫폼, 플레이어모드, 장르, 시장, 컨셉등의 요소를 가진다. 이러한 요소를 중심으로 기존에 공개된 PC, 온라인, 콘솔또는모바일게임(예, 포켓몬고, 리니지등)을 하나 선택하여 각각의 요소를 기준으로 분석하기로 하자.
사람과 나를 온라인게임을 통해 서로 연결시켜주는 고리를 만들게 되고 ‘사이버 공간’에서 또 다른 세계를 펼쳐가며 즐기는 문화로서 자리 잡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기존에 공개된 PC, 온라인, 콘솔또는모바일게임(리니지)을 하나 선택하여 각각의 요소를 기준으로 분석해 보겠다.
4인을 넘지 않던 게임 플레이 스타일은 온라인이라는 새로운 환경 아래 네트워크를 지원하는 게임들이 등장하면서 변화하고 있다. 특히, 네트워크 기술의 발전을 통해 MMO(Massively MultiuserOnline)를 지원하는 게임들이 개발되었고 현재 게임시장의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온라인게임의 장르
것은 독창적인 게임 소재와 게임 스토리를 가진 게임들이 글로벌 게임시장에서 살아남게 되고, 이것은 곧 전통 문화원형 콘텐츠에서 그 실마리를 찾을 수 있다는 의미라는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지금까지 본인이 해봤던 PC, 온라인, 콘솔또는모바일게임 중 하나를 선택하여 분석해 보겠다.
온라인게임인 바람의 나라를 시작으로 리니지가 서비스 되면서 그 열기는 더욱더 높아만 갔으며, 게임 열풍이 불던 90년대 후반 대부분은 PC게임이 시장을 주도해 나갔기 시작했다. PC 보급이 저조하던 때인 만큼 새로 생겨나는 PC방의 수도 기하급수적으로 늘어 났으며, PC방을 중심으로 PC 패키지 게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