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우리는 우리 고전 그 자체만으로도 읽을 수 있게 하는 흥미나 코드가 내재해 있다고 꽤나 낙관적으로 생각하고 고전이 읽혀지지 않고 있는 것은 일정한 고정관념이 크게 작용되어 지기 때문이라고 생각했다. 고전이 읽히지 않는 이유를 고정관념과 쉽게 접하기 어려운 탓으로 생각하고 읽을
1. 서론
무가는 구비문학 중에서도 주술성과 종교성이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갈래로써 신을 청자로 삼아 이루어지는 신과 인간의 대화이며 신에 대한 언어이다. 무가의 전통은 원시시대의 샤먼이 행하던 의례에서 시작하여 현대의 무당의 굿에 이르기까지 오랜 연원을 가진 장르이고, 무속이 민중들의
2) 가치의 공유를 통한 영화의 게임화, 게임의 영화화
콘텐츠의 융합의 시대라고 불리는 지금, 어느 때보다도 더 많은 게임과 영화들이 서로의 소스를 바탕으로 게임이 영화로, 영화가 게임으로 제작되고 있다. 특히 영화는 오리지널 스토리보다 이야기의 소스를 성공한 다른 매체에서 찾고 있는 추세
3-2. <바리데기> 내용 분석
(1) <바리데기>의 내용
'바리데기'는 사람이 죽은 지 49일 만에 지내는 49제 때 하는 진오귀굿(오구굿, 씻김굿)에서 가창되는 무가로, ‘바리공주’라는 인물을 통한 오구신(무조신)의 내력 서술이 그 주된 내용이다. 전통설화에서 '바리데기'는 오귀대왕의 일곱째 공주로 태
Ⅰ. 구비문학의 재창조
사람들을 처음 대하는데 있어서 그 사람과 친해지려면 서로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나누고 공유하게 되어야 한다. 처음 만났을 때 그 사람과 나와의 관계는 얼음장에 비유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서로의 소개를 하고 서로 악수를 하고 이야기를 나누고 같은 작업을 하면서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