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하는 MMORPG 게임의 경우 단순한 게임 플레이 외에 커뮤니티 기능도 포함되어 있어서 파생구매 효과가 높은 제품이다.
2. Timmers의 Business Model 적용분석
엔씨소프트는 온라인게임을 제공하는 회사로서, timmers의 business model의 11가지 유형중에 Virtual communities (가상 커뮤니티)에 가장 가깝다.
V
전략 - PPM(pay-per-minute)
: 게임 컨텐츠로 수익 모델을 확보
o place
: 현재 20,000여개의 게임방과 가맹점 계약
: 온라인게임의 장점인 언제 어디서든 인터넷망만 연결 돼있으면 할 수 있다
: 다운로드 방식으로서의 서비스
: 시간적 금전적 비용절감
: 적절한 수량 조절 필요 없음
(중략)
온라인게임은 이미 개발되어 있는 것보다는 앞으로 개발되어야 할 것들이 훨씬 많음을 알 수 있다.
3) 온라인게임산업의 특징
①높은 수익률
- 개발비용, 서버 구축비용 등 초기비용이 크지만, 개발이 완료되고 서비스가 상용화되면 고정비 부담이 작고 추가 시설비용이 상대적으로 적어 다른 산
게임 시장에서 네트워크 및 온라인게임 산업으로의 변화를 초래하고 있다
가정용 PC의 광범위한 보급뿐 아니라 국내 PC방의 폭발적 증가, 저렴한 초고속 통신망의 이용은 온라인게임의 활성화에 크게 기여하고 있으며, 다양한 시나리오와 사이버 커뮤니티 제공 그리고 높은 자유도는 온라인게임
그렇다면, 인터넷의 확산은 온라인게임을 어떻게 또한 확산시키게 되었는가? 인터넷은 1995년 윈도우 95를 기점으로 새로운 플랫폼과 함께 동반효과를 누리면서 엄청난 확산을 이루어내게 되었다. 그리고 그러한 하나의 계기는 다른 여러 게임의 환경에 있어서도 엄청난 변화를 이루어내게 되었다. 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