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들어가며.
격물치지(格物致知)라는 사상에 조사를 하기에 앞서 그 뜻의 윤곽조차 그려지지가 않았다. 그래서 가장 우선은 글자 그대로의 뜻을 먼저 알아보기로 했다.
2.대학(大學)에서의 격물치지
古之欲明明德於天下者는 善治其國하고 欲治其國者는 先齊其家하고 欲齊其家者는 先修其身하고 浴修
1. 왕양명(王陽明)의 출생(出生)
왕양명은 본명은 수인(守仁)으로 절강성(浙江省) 여도(余姚)에서 1472년 출생했다. 그의 아버지가 진사시험에 수석으로 합격하여 10세에 북경으로 이사하여 살게 된다. 그가 18세가 되던 해, 강서(江西)의 주자학자인 누인재(婁一齋)를 방문하여 반드시 학문을 통해서만
격물치지(格物致知)의 성즉이설(性卽理說)을 제창하였고, 상산은 치지(致知)를 주로 한 심즉이설(心卽理說)을 제창하였다.
형제와 만나기도 했다. 47세 때 부인을 잃고 『詩經』을 탐독했고, 다음해에는 『詩集傳序』를 저술하였다. 朱子는 主簿 생활을 끝낸 뒤 약 20년 동안 관리를 우대하여 급여하는
각주구검(刻舟求劍)
刻:새길 각. 舟:배 주. 求:구할 구. 劍:칼 검.
[준말]각주(刻舟),각선(脚線),각현(刻鉉)
[유사어]수주대토(守株待兎)
칼을 강물에 떨어뜨리자 뱃전에 표시를 했다가 나중에 그 칼을 찾으려 한다는 뜻으로, 어리석어 시세에 어둡거나 완고함의 비유.
전국시대(戰國時代). 초(楚)나라의
I. 서 론
동양 사상은 크게 유, 불, 도로 구분지어 진다. 그 가운데 내가 특히 관심을 가지는 사사은 사실 불교와 도교 쪽이다. 특히 불교에서 이야기하는 ‘공(空)’사상이나 도교에서 이야기하는 ‘무(無)’에 대해서 많은 관심이 있다. 그 때문에 동양근세사상에서 단순히 ‘송(宋)’대의 성리학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