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초의의 선사상
1. 초의는 [선문사변만어]를 통해 백파의 ‘삼종선’을 비판하고 그 대안으로 이종선을 주창하였다
당시의 보수적 선문에서 풍미하고 있던 백파 선사의 선문수경에서는 임제삼구에 모든 선을 배당시켜, 조사선ㆍ여래선ㆍ의리선으로 분류하고, 그 셋을 다시 격외선
“인간 + 돈 = 인격체 / 인간 - 돈 = 산송장”
돈이 전부가 돼 버린 세상. 작가 이외수가 돈이라면 자존심도 쉽게 내팽개쳐 버리는 안타까운 현실을 개탄하며 소설 형식을 빌려 배금주의에 물든 이 시대를 엄중히 꾸짖는 소리 없는 외침이 바로 소설 ‘황금비늘’이다. 황금비늘은 ‘무어(霧魚)’라는 물
신비로운 언어의 연금술사
이외수의 삶과 문학생활
작가(作家)…이외수 is
이외수 생애연보
1946년 경남 함양군 수동면 상백리에서 태어남
1958년 강원도 인제군 기린국민학교 졸업
1961년 강원도 인제군 인제중학교 졸업
1964년 강원도 인제군 인제고등학교 졸업
1965년 춘천교육대학 입학, 72년 중퇴
1975년
Ⅰ. 서론
소태산 대종사는 생활의 사상선이 강조되는 무시선을 강조하였다. 사상선은 무시선의 생명이라 할 수 있다. 사상선이란 동시선을 의미한다. 즉 사상선은 선과 일을 둘로 보지 않는 선이므로 일이 아무리 복잡하고 힘들다 해도 선을 못하는 것이 아니다. 일이 오히려 수선의 주요 자료가 되기
Ⅰ. 삼국시대의 불교
한국사가 전개되면서 수많은 사상이 들어오고 나가고 했다. 어떤 사상은 아류로 머물기도 했지만 어떤 사상은 주체적 입장에서 새롭게 해석되기도 하였다. 그런데 사상을 다루면서, 예를 들어 불교의 경우 불교 전래라는 말은 조심해서 쓸 필요가 있다. 불교 수용 이전의 불교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