견직물[西陣織]의 직조업과 가모가와강·가쓰라가와강의 물을 이용한 유젠염[友禪染]이라고 하는 염색업을 들 수 있다. 그 밖에 기요미즈도기[淸水燒]·쥘부채·인형 등의 공업과 술·과자류·장아찌류 등 전통적인 식품공업 등이 유명하다. 무로마치정[室町] 일대에는 전국 최대의 견직물 도매상가가 형
Ⅰ. 서 론
1. 연구목적
오랜 옛날부터 인간들은 생활전반에 걸쳐 색채를 이용해 왔으며 제품이나 상품의 가치에도 색채의 영향이 크게 작용하고 있으며 우리 일상생활에는 물론 섬유 및 의류 산업에도 색채에 영향과 더불어 염색이 중요시되고 있다
염색 초기에는 동,식물 광물등 자연물에
1. 치마의 형태
치마는 저고리의 아래에 입는 여성의 하의로 유동적인 곡선미가 뛰어난 옷으로 형태는 치마의 몸체와 허리띠, 끈으로 간단하게 구성되어 있고 그 모습은 허리에서부터 치마끝단에 이르기까지 잔주름이 있고 밑에는 선이 물려 있었다. 치마의 폭은 평면의 천을 이용하여 그대로 쓰지
2. 각각의 섬유가 서로 다른 염착성을 갖게 되는 이유에 대하여 논하시오.
-> 아미노기(-NH2)와 같은 염기성을 갖고 있는 견, 모, 나일론은 초산으로 산 처리를 한 후에 H이온을 받아들여 양이온을 띄게 된다. 따라서 음이온을 띄는 산성염료와의 염착이 비교적 잘 이루어지게 된다. 그러나 합성섬유인 PET
1. 한복의 염색
한복의 염색은 기계염과 손염으로 대별된다. 일반적으로는 대량 염색이 가능한 기계염을 주로 하고 있으나 특수한 고급제품의 경우 손염을 쓰는 경우도 있다.
기계염은 염색을 코팅 처리하듯 제작하여 쉽게 흠 또는 색바램이 생기는 반면 손염은 장시간 기술자가 직접 염색을 하기 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