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이를 보인다. 대중들에게 오랜 시간 사랑 받은 결과 수많은 각편(各篇)들이 존재한다. 대부분의 민담이 이야기의 중간 부분에서 변이가 일어나는 데에 비해, <선녀와 나무꾼>은 주제를 좌우하는 결정적인 결말 대목에서 변이가 일어난다는 것이 특징이다. <금강산선녀신화>로 통칭하여, 전 세계 여러
결말부
그런데 그 때 딸이 거의 이기게 되자 어머니는 이왕이면 아들을 살리겠다 하고는 뜨거운 팥죽을 갖다주며 먹으라고 권하여 일을 늦추게 하였다.(또는 아들에게는 찰밥을 주었다.) 이러자 오빠가 서울 갔다가 돌아 왔으므로(성을 먼저 쌓았으므로) 누이는 죽음을 당하고 아들은 이겼다. 그 뒤 아
지어낸 언어라는 특성을 갖는다. 이번 보고서에서는 구비문학의 특성이 잘 나타나고 있는 설화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본론에서는 설화의 특성과 분류, 전승 및 변이에 대해 교재의 내용을 중심으로 요약하도록 하겠다. 이를 바탕으로 결론에서는 한국 설화에 대한 나의 견해를 정리해보고자 한다.
Ⅰ. 서 론
과거의 조상들의 삶을 살펴보면 그 민족의 삶을 잘 알 수 있다. 필자는 수시도 시간을 내어 신화와 전설 및 민담의 내용을 접하여 보는 데 그 내용을 보면 허무맹랑한 애기도 있고 도저히 상식적으로 이해 안 되는 내용도 많이 있다. 현대 과학문명에서 과연 그런 것이 가능할까? 의구심이 들
Ⅰ. 서 론
필자는 수시도 시간을 내어 민담의 내용을 접하여 보는 데 그 내용을 보면 허무맹랑한 애기도 있고 도저히 상식적으로 이해 안 되는 내용도 많이 있다. 현대 과학문명에서 과연 그런 것이 가능할까? 의구심이 들 때가 한 두번이 아니다. 전우치전의 민담을 보면 도술을 부려 비와 바람을 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