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속구조의 실현에 있어서 좀더 독특한 운영 방식을 가지게 될 것이다. 두 발화 형식 해설부 대화부가 서로 다른 유형에서 파생되었다는 것은 그것을 이루는 결속구조 장치의 운용이 다를 수 있다는 전제를 갖기 때문이다. 이에 다음 장에서는 해설부 중심의 광고 텍스트와 대화부 중심의 광고 텍스트
들어가기 전에
들어가기 전에, 담화와 발화 등을 기본 개념으로 하는 화법에 대해서 간단히 살펴보겠다.
화법이란, 좁은 의미로는 말하고 듣는 법이지만 넓은 의미로는 구두 언어인 말을 중심매체로 이루어지는 의사소통(화행)의 본질, 원리, 과정, 방법, 평가 등을 다루는 분야라고 할 수 있다.
Ⅰ. 서론
텍스트는 결속구조만으로 텍스트 자질을 보장받을 수 있는 것도 아니며, 핵심적인 텍스트 자질의 요건은 결속성이 되므로 넓은 의미의 결속성 개념을 수용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Brinker의 견해처럼, 결속성의 개념을 넓게 보고, 그것이 실현되는 층위를 문법적인 층위와 주제적인 층위에서 살
2.2. 텍스트 구조와 의미 박영순(2004), 『한국어 담화․텍스트론』, p.319
위의 대화는 내용적인 결속구조가 빈약해 보인다. 소설의 첫 부분 대화 장면이면서도 난데없이 ‘시아버지는 3년 전, 전차에 치여 돌아가셨어요’라는 ‘그 여자’의 말로 시작된다. 대화의 중반부에 이르러서야 ‘그 여자
결속구조는 부분적으로 여타 텍스트 유형들의 결속구조와 대립되기도 하고 부분적으로는 시 텍스트 유형의 관습을 따르기도 한다. 기대의 흐름이 충족되기도 하고 막히기도 하는 현상은 표층 텍스트의 면밀한 구성에 의해서 이루어진다.
문학 텍스트는 지시성이 불명확하고 3차 정보성 발화가 대부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