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연을 돕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작품에서의 음악은 양소유가 두 정실부인을 만나는 부분에 집중되면서 결연과 복선기능을 담당하고 있다.
1. 결연과 음악
이 작품에서는 음악을 통하여 그 인물됨을 적시한 다음, 그들이 천정배필임을 확인하고는 정혼하기에 이른다.
먼저 양소유는 정경패의
서사적 구조는 “가족과의 분리 및 재회, 고난과 극복의 반복” 등이 특징적으로 드러난다. 이것이 바로 영웅소설의 특징인 분리와 결합의 서사기법인 것이다. 왜냐하면 영웅소설에서 주인공의 수난과 극복의 과정은 기본적으로 가족과의 분리 및 그것의 회복 형태를 지닌 것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원효의 성은 설(薛)이요, 그 아버지는 담내내말이며 조부는 잉피공(仍皮公) 또는 적대공(赤大公)이라고 한다. 고향은 압량군(押梁郡) 불지촌(佛地村)이다. 신라 제26대 진평왕 39년(617년)에 태어났다. 어릴 적 이름은 서당(誓幢)이고 어려서부터 매우 영민하여 15세 이전에 세속의 학문을 통달하였다.
당
결연의 요인으로 장치되어 있다. <주생전>의 서사구조를 10가지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주생은 부친의 벼슬로 인해 촉주로 이사 가서 살게 된다. 어려서부터 총명하지만 과거시험에는 연달아 낙방하자, 과거에 미련을 버리고 배를 사서 장삿길에 나선다.
㉡ 하루는 지인 나생을 만나 만취상태로
인물들 간의 만남에 대한 지향성 이들 만남의 엮어 내는 이야기의 전개라는 소설적인 설정은 시가 이 소설 텍스트의 플롯에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는 가를 보여준다. 삽입시가의 궁극적인 의미는 서사의 중요한 축인 만남에 대한 인물과 화자의 담론을 제시함으로써 서사를 해석하는 틀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