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 의식에 참가하는 것 등이 기독교인 생활의 전부였다.
정통주의에 대한 반발로 두 가지 반응이 대두하였는데, 그것은 곧 합리주의와 경건주의이다. 합리주의는 정통주의의 지적 기반에 관해 의문을 제기하며 17-18세기 영국과 프랑스에서 위력을 떨쳤다. 그러나 합리주의는 18세기가 되기까지 독
교회의 머리가 교황이 아니고 예수 그리스도이며, 오직 예수님을 믿음으로만이 구원에 이를 수 있다고 주장한 복음 주의자였다. 교황은 그를 이단으로 몰아 1415년 화형에 처했다. 이러한 핍박을 피해 1457년 일단의 무리가 한 성에 숨어들어가 신약성경을 모델로 하는 복음적인 신앙 공동체를 이루었다.
서 론
초대 교회 공동체의 연속성과 2천 년 교회사에 나타난 공동체 운동들을 고찰해 봄으로써 이 시대에 던져 주는 공동체 운동의 의미를 재발견하고자 하는 것이다.
I. 공동체의 형태와 범위
공동체는 교회의 본질, 코이노니아의 구현, 철저한 제자도의 실천 방식이다. 공동체라는 말을 쓸
서 론
초대 교회 공동체의 연속성과 2천 년 교회사에 나타난 공동체 운동들을 고찰해 봄으로써 이 시대에 던져 주는 공동체 운동의 의미를 재발견하고자 하는 것이다.
I. 공동체의 형태와 범위
공동체는 교회의 본질, 코이노니아의 구현, 철저한 제자도의 실천 방식이다. 공동체라는 말을 쓸 때는 그
Ⅰ.들어가는 말
18세기 영국은 산업혁명, 이신론, 종교 부흥운동, 정치적 전환으로 혼란스러운 때였다. 이 때에 출현한 감리교 종교개혁 운동은 사회적인 개혁운동으로 발전하여, 영국의 사회적 갱신에 기여하였다. 이 중심에는 존 웨슬리 (John Wesley)라는 지도자가 있었다.
우리는 18세기 영국 사회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