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계인 의식’ 이라는 중심 찾아가는 방식으로 작가 김승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그의 생애와 경험을 통해 ‘경계인 의식’의 원인 내지 뿌리를 추측해 보고 또한 그것이 작품에 어떻게 반영 되었는지 고향과 서울이라는 양가적 공간과 그 어디에도 소속되지 않은 인물의 제시를 통해 파악해 보
과정에 있는 말하는 존재
학문에서 중립적이어야 하는 상징적 언어사용인 반면 음악,무용, 시 등에서 보여진 기호계라 할 수 있다.
-Q. 저자는 의미화 실천이 왜 분리 될 수 없는가 고민한다. 상징계가 왜 기호계에서 벗어날 수 없는가?
- 우리는 언어로 소통하는 존재로써 의사전달과정이 중요하다.
3. 시대와 불화한 천재들의 뒷모습
월명사와 최치원은 신라시대 향가와 한시의 최고 작가였지만 그들의 삶은 결코 화려하지 않았다. 달밤에 혼자 피리를 불며 거리를 배회한 월명사와 전국을 떠돌다가 가야산에 은둔한 최치원의 뒷모습에는 고독의 그림자가 짙게 드리워져 있었다. 그들의 행적은
Ⅰ. 서론
“창녀로 일할 것이다! 어쩔래?”
성매매 특별법 논란으로 섹스워커들이 길거리 밖으로 나온 날, 많은 사람들은 아마도 혼란에 빠졌을 것이다. 섹스워커들을 보호하는 명목으로 만들어진 ‘성매매 특별법’의 테두리를 그녀들 스스로가 비판하고, 이제 그녀들 자신의 목소리로 자신들을
1. 나쓰메 소세키, 그의 작품 속의 사랑
퇴계 이황, 율곡 이이, 그리고 세종대왕. 세 사람 모두를 포함하는 교점을 찾기는 힘들어 보인다. 그래도 이들에게 하나의 공통점이 있다면 무엇일까? 정답은 자신의 지갑을 꺼내어 봄으로서 쉽게 알 수 있다. 한 나라의 화폐에는 그 나라의 대표적인 인물과, 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