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최근 사이버 작가 귀여니씨가 성균관대학교에 특별 전형으로 입학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성균관대 교수들과 퇴마록의 저자 이우혁씨 사이에 입학을 가능케 한 그녀의 작품에 대해 논쟁이 붙는 등 사이버 문학의 관심이 폭발적으로 일어나고 있다. .인터넷이 불특정 다수의 대중이 쉽게 접
또 다른 가치를 누군가가 만들어내고 여성들이 이것에 자신을 맞추어 나간다는 것이 아니라 다양성을 인정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기준이라는 것이 타파되고 모든 사람이 평등하게 대접받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은 기존의 ‘획일화된 미’의 경계를 뛰어넘은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경계를 꼬집는 작품이다.
본론에서는 이 두 작품을 비교하여 그 차이점들을 더 명확히 살펴보고, 데이비드 헨리 황의 ‘M butterfly’의 기저에 깔려있는 배경 담론들을 오리엔탈리즘을 바탕으로 짚어보기로 한다.
2. 각 작품의 줄거리 및 극작가 데이비드 헨리 황
1) 푸치니의 오페라 ‘나비부인
짓기 어렵다. 따라서 정책분석가의 입장에서 의뢰받은 인터넷종량제 정책문제를 효과적으로 구조화 하는 것이 중요한데, 이를 위해 경계분석◦ 복수관점 분석◦ 계층분석 방법을 사용하여 문제의 원인을 식별해 보았다. 먼저, 경계분석을 통해 설정된 문제의 범위로서 사업자, 정부, 학계, 언론,